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진 (고려대학교) 김지예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 생애주기를 설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여성결혼이민자의 생애단계별 요구를 살피고 선행 생애주기 연구를 검토하여 가족생애주기와 개인생애주기를 통합적으로 고려한 생애주기를 제시하였다. 가족생애주기는 가족 내 사건을 기준으로 가족 형성기, 가족 확대기, 가족 축소기로 구분하였고 개인생애주기는 역량 탐색기, 역량 개발기, 역량 심화기, 역량 환원기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는 장기 거주 및 정착 목적의 이민자인 여성결혼이민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한국어 교육을 위한 생애주기를 설정하고 각 생애단계별 요구를 분석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하여 앞으로 생애주기를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이 탐색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