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호경 (서울대학교) 권주영 (서울대학교) 권혜진 (서울대학교) 김윤희 (서울대학교) 김채미 (서울대학교) 원하린 (서울대학교) 이은주 (서울대학교) 이지연 (서울대학교) 정세종 (서울대학교) 장미정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 한국환경교육학회 하반기 학술발표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17 - 123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최근 20년간의 생애주기에 따른 환경교육 프로그램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평생학습사회의 환경교육 실태를 간접적으로 확인하며, 생애주기에 따른 환경교육 연구 방향성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5년부터 2024년 6월까지 학술지 『환경교육』에 게재된 논문 중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한 논문 190편을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의 생애주기는 6단계로 구분하고, 연구 시기, 교육형식, 교육목표, 연구 주제, 프로그램의 내용 주제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령기 대상 프로그램 연구는 한 해도 빠짐없이 이루어졌으나, 성인 전기 ․ 중기 ․ 후기에 해당하는 세부적인 생애주기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매우 미흡하여, 다양한 세대의 요구와 환경교육의 목적을 충족하는 생애 주기별 환경교육 프로그램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향후 환경교육 프로그램 연구 과제로 형식-비형식 교육의 넘나듦에 따른 학교-사회 연계 프로그램 연구 접근 확대와 다각화, 실천적 프로그램 연구 및 사례와 정책 연구 확대, 대상에 따른 맞춤형 주제 연구, 학교-민간 공동연구 노력이 요구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결과,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12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