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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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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난실 (명지전문대학) 권수현 (명지전문대학)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59 - 1,67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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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현장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시키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정서노동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는 서울시에 근무하는 193명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자료는 SPSS 23.0으로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와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정서노동의 표면적 행위는 심리적 안녕감에 부적인 상관성을, 심층적 행위는 정적인 상관성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 본 결과, 약 25%정도의 설명력을 나타냈으며, 정서노동 중 표면적 행위는 심리적 안녕감에 부적으로, 심층적 행위는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보육교사들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해서는 정서노동의 심층적 행위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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