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가연 (이화여자대학교) 장소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85 - 1,69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문 목적 한국어 교수자의 온라인 강의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김 가 연*ㆍ장 소 영** 요약: 본 연구는 내러티브 탐구 형식으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수자가 온라인 강의 현장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20년 9월 8일-10월 15일까지 학문 목적 한국어 교수자 3인을 1-3회 심층 면담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전사하였고 전사된 자료는 분석적 메모와 코딩, 주제별 범주화를 거쳐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문 목적 한국어 교수자는 혼란 속에서 수업을 준비하여 운영하였으나 학습자 관리의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실시간 온라인으로 한국어 말하기와 쓰기 활동을 할 때 교수자의 의도대로 진행하기 어려움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통계적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문 목적 한국어 교수자의 실제 교육 경험과 역할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는 향후 온라인 강의에 입문하려는 학문 목적 한국어 교수자들이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어: 학문 목적 한국어, 한국어 교수자, 온라인 강의, 강의 경험, 내러티브 탐구 □ 접수일: 2021년 1월 8일, 수정일: 2021년 1월 28일, 게재확정일: 2021년 2월 20일* 주저자,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Ewha Womans Univ., Email: goingparis@naver.com)** 교신저자,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박사과정 수료(Corresponding Author, 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Hankuk Univ. of Foreign Studies, Email: sopary1021@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