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소연 (이화여자대학교) 박서윤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77 - 59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공계 유학생을 위한 대학 한국어 예비 과정의 일반화학 수업 모형 설계임 소 연* · 박 서 윤** 요약: 본 연구는 국내 대학에서 이공계열 학문을 전공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반화학 수업 모형을 설계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과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종합하여 내용 중심 교수법에 따라 언어와 내용을 함께 전달하는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문헌과 선행 연구를 종합한 결과, 이공계열 전공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전공 지식의 개념과 어휘에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으며 이를 쉽게 풀이한 수업에 대한 요구가 많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설계된 내용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일반화학 수업 모형을 통해 학습자들은 한국어 능력과 전공 지식이 함께 신장될 것이다. 또한 기초학문인 일반화학을 성공적으로 학습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전공과목들도 적극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의 수업 모형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고 앞으로 새롭게 연구되어야 할 방향을 논의한다. 핵심어: 한국어 교육,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 내용중심교수법, 이공계 유학생, 일반화학 □ 접수일: 2021년 3월 15일, 수정일: 2021년 4월 1일, 게재확정일: 2021년 4월 20일* 주저자, 이화여자대학교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Ewha Womans Univ., Email: qua85@hanmail.net)** 공동저자, 이화여자대학교 박사과정 수료(Co-author, 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Ewha Womans Univ., Email: refulgent@nate.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