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미 (인천동막초등학교) 김혜련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5 - 2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로벌 지식ㆍ정보화 사회에서는 주어진 상황에서 요구되는 필요한 지식을 끊임없이 습득해야 하므로 자기주도학습능력은 학생들을 미래 사회에 대비하도록 도와주는 핵심적인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초등학교 시기는 학생들이 영어 학습을 시작하는 시기로서 이 때 자기 주도적으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은 향후 영어 학습의 지속성과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어느 정도 영어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갖고 있는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협력학습 선호도와 자아효능감이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5, 6학년 영어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중하’수준이며 5학년이 6학년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사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받지 않은 학생들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둘째, 학습자들은 책임감과 학습전략 활용 능력은 높은 반면, 영어학습 동기와 행동 통제 능력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주도학습능력은 학생들의 협력학습 선호도, 자아효능감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는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기르기 위한 전략 훈련과 함께 협력학습을 통해 수준에 맞는 활동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학생이 영어 학습 성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