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나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핵심역량교육학회 핵심역량교육연구 핵심역량교육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3 - 6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해외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지원체제를 분석함으로써 국제적 이해를 도모하고, 국내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운영과 지원체제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인접해 있는 중국대학의 교양교육과정 운영과 지원체제를 살펴보았으며 중국의 여러 대학 중에서도 특히 최고의 종합대학이라 일컬어지는 칭화대학과 북경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보다 깊이 있게 살펴보고자 하였다. 칭화대학과 북경대학의 교양교육과정 지원체제 분석을 위해 각 대학에서 추구하는 인재상 및 교양교육의 방향을 살펴보았다. 또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양교육의 목표, 학사커리큘럼, 핵심교양과목을 살펴보고 두 대학의 핵심교양과목에 대해 과목 수, 과목 구성, 교수학습방법의 세 가지 항목으로 비교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두 대학의 교양교육과정의 지원체제에 대해서 조직제도, 교양교육과목 설치, 교사진, 교양교육 특색발전과 학과 융합한 신입생 모집 방안의 다섯 가지 측면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추가로 두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지원체제를 5가지 항목별로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고등교육기관에서의 교양교육과정과 이에 대한 지원체계와 관련한 이해를 도모하고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운영과 지원에 주는 시사점과 적용 가능한 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점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국제이해의 관점에서 상호이해가 증진되고 양국의 교육발전에 필요한 자료로써 사용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