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은숙 (계명대학교) 임영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65 - 299 (35page)
DOI
10.18284/jss.2023.04.42.1.2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은 교양교육의 편제, 운영, 평가의 구성요인 간에 어떠한 인과적 관련성을 갖는가를 알아보고자 투입-과정-산출의 거시적 연구모형에 따라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검정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첫째, 교양교육 편제 부분에서 시대 요구나 학문적 요구에 맞출 필요성에 대해서는 낮게 평가하였다. 반면 교양교육 교과목 구성이 체계적이고 타당성을 갖출 필요성에 대해서는 높게 평가하였다.
둘째, 1학년에 비해 3학년이 교양교육의 만족도나 목표 달성을 더 중요시한다는 사실이다. 이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전공과목과의 관계나 강의 만족도, 자신이 달성한 역량 등 개인적인 만족도나 달성 목표에 관심을 더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언은 수요자 중심의 교양교육 과정을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측정 도구들이 개발되고, 개발된 측정 도구는 끊임없이 수정,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분석
3. 연구 설계
4. 실증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