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기 (경북대학교) 이안수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5호(통권 제9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27 - 143 (17page)
DOI
10.15831/JKSSPE.2023.28.5.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여대생의 교양 체육 수업 참여 경험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그 속에서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자 한다.
방법: 교양 체육 수업에 참여한 여대생 5명을 대상으로 참여관찰, 심층면담, 개방형 설문 등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모든 자료를 먼저 유사한 대주제로 분류하고 코딩 과정을 거쳐 구체적인 각 하위 주제 범주로 정리하는 3단계로 진행하였다.
결과: 여대생들이 교양 체육 수업에 참여하게 된 계기, 참여 과정에서의 경험, 교양 체육을 통한 변화가 주제로 도출되었다. 논의에서는 여대생들은 교양 체육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었으며 교양 체육 수업 경험을 통해 그러한 오해와 편견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는 점과, 교양 체육의 가치를 재인식함으로써 교양 과목으로써의 정당화를 넘어서 미래 사회를 맞이하는 대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과목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연구결과를 통해 대학 교양 체육 수업을 가르치는 교수자들에게 실천적 지식의 제공과 더불어 여대생들의 교양 체육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연구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본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교양체육 테니스 수업 참여 경험
Ⅳ. 교양체육 참여 경험의 의미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65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