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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현봉 (산업연구원)
저널정보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금융연구 중소기업금융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7 - 7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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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경제의 활력을 제고하고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정신 함양이 중요하다. 기업가정신이 발휘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선순환 창업생태계 조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질 좋은 창업원 발굴을 위해서는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부터 기업가정신 교육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우리 정부도 2000년대 초반부터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해오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확산을 위해 청소년 비즈쿨 사업을 2002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교육부가 기업가정신 교육을 정규 교과화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여성가족부 등도 청소년 대상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을 별도로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정부 주도로 실시하는 청소년 대상 기업가정신 교육이 양적으로 많이 확충되었다. 그러나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이 선진국에 비해 질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을 뿐만 아니라 체계적이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유럽(EU) 주요 국가는 “오슬로 어젠다(2006)”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에서 기업가정신 함양을 결의하고, 체계적으로 기업가정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미국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교육을 정규 교과목, 방과 후 교육, 특별 프로그램 등으로 진행하고 있다. 일본도 교육단계별로 연계성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향후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의 질적 내실화와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첫째,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교육 어젠다 마련, 둘째, 기업가정신 교육의 체계화·연계성 강화, 셋째, 체험 중심의 기업가정신 교육 실시, 넷째, 기업가정신 교육 인프라 확충 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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