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성혜 (LET’s Lab) 박주연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7 - 26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사회가 기업가적 경제로 전환됨에 따라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는 교육공학자에게도 필요한 역량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공학 전공생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교육을 실행하고 이의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E대학교에서 2019년 2학기 기업가정신 교육에 참여한 23명의 교육공학 전공생을 대상으로 양적, 질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사전 및 사후 기업가정신 설문 응답 자료는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기업가정신 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하였고, 개방형 설문 응답 자료와 에세이는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통해 기업가정신 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교육공학자의 기업가정신 의미를 추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공학 전공생은 기업가정신의 모든 하위 요소(성취욕구, 자기통제능력, 위험감수성, 창의력, 자기효능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교육공학 전공생은 기업가정신 교육을 통해 기업가정신의 필요성,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자세, 경영적 사고, 진로 성찰 등을 배운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공학 전공자로서 기업가정신의 의미는 교육변화를 주도하는 적극성, 실천성, 교수설계자로서의 혁신성으로 인식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공학 전공생을 위한 기업가정신 교육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른 시사점으로 교육공학자가 혁신적 교육을 창출, 관리, 활용하는 과정에서 적극성, 실천성, 혁신성을 기르는 기업가정신 교육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