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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정순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4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1 - 19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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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읽기 교육은 문학 작품의 의미와 독자의 반응 중 무엇을 더 중시하는가에 따라 각각 결과 중심의 문학 읽기 교육, 반응 중심의 문학 읽기 교육으로 나누어 이해할 수 있다. 결과 중심의 문학 읽기 교육은 해당 문학 작품이 누구의 작품이고, 어떤 맥락에서 쓰였으며,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학습자가 알게 하는 데에 초점을 둔다. 반면 반응 중심 읽기 교육은 문학 작품에 대한 독자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수용을 강조한다. 전자가 문학 작품을 매개로 특정 앎에 도달하게 하는 것을 중시한다면, 후자는 독자가 어떤 읽기 동기를 지니고 어떻게 읽기 활동에 참여하는가, 해당 작품이 독자에게 어떤 의미를 불러일으키는가 하는 것을 중시한다. 반응 중심 읽기 교육의 실천태를 구체적으로 모색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을 활용하여 실제 교실 수업에서 실현한 반응 중심 읽기 활동을 분석하였다.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은 인간의 유목적적인 활동을, 그 활동의 목표와 활동에 참여하는 주체 및 활용하는 도구 그리고 활동을 둘러싼 문화적 맥락 등을 중심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이론적 틀이다. 이러한 이론적 틀을 통해 반응 중심 읽기 활동을 분석한 결과 매개의 설정 및 공동체 내에서의 주체의 읽기 위치 설정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반응 중심의 읽기 활동의 설계를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긴밀하게 관계된 문학 텍스트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동시에 교실 맥락에서 결과 중심의 읽기 활동이 아닌 반응 중심의 읽기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자 및 학습자의 독자 위치 조정 및 설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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