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미 (한솔교육연구원) 이현숙 (한솔교육연구원 책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01 - 2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와 아동 간의 상호작용 관계 유형을분석하기 위해 교사 상호작용 행동 검사를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및 경상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유치원 및 방문교육 기관 소속 영유아 교사 350명이다. 연구절차는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영유아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상호작용 행동 유형에 관한 문항을 개발하고 문항 적합성 분석을 통해 최종25문항으로 확정하였다. 확정된 25문항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 요인구조가 적합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각 하위 요인은 반응성 요인, 민감성 요인, 비지시성 요인, 효율성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각 척도별 요인구조는적합도 지수를 바탕으로 양호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검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내적 일치도와 검사-재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신뢰도는 .89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또한하위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범위 .31~,85),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나타나 수렴타당도를 입증하였다. 따라서 본 검사는 영유아 교사의 상호작용 관계 유형을 안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검사임을 입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