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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양산부산대학교병원) 김지훈 (양산 부산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1 - 21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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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소아 및 청소년의 화용언어능력을 중재한 국내외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질적수준과 증거기반실제를 분석하는 것이다. 2007년부터 2017년까지의 자폐스펙트럼장애 소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화용언어능력을 중재한 국내 12편과 국외 16편의 단일대상연구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국내연구는 6-11세 이하, 국외연구는 5세 이하의 대상자에게서 가장 많이 실시되었다. 둘째, 국내연구는 치료실에서 가장 많이 실시된 반면 국외연구는 가정에서 가장 많이 실시되었다. 셋째, 주요 종속변인은 국내연구는 의사소통의도, 국외연구는 담화관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국내연구는 9편, 국외연구는 11편이 질적지표의 최소수준을 충족하였다. 다섯째, 국내외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중재방법은 ‘social story’로 총 4편의 연구가 해당 중재방법을 사용하였다. 여섯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화용언어능력을 중재한 방법 중 강력한 증거기반실제를 구축한 방법은 없었다. 향후 국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에 있어 효과적인 화용언어 조기중재 및 가정기반 개입을 위한 체계적인 후속연구들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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