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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영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불교학회 한국불교학 한국불교학 제8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3 - 37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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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계만다라의 성신회는 비로자나를 비롯한 아촉⋅보생⋅무량수⋅불공성취 등의 오불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사불은 사바라밀보살을 통해 비로자나에게 공양하고, 비로자나는 사불에게 내사공양보살로서 그 공양에 보답한다. 사불은 다시 외사공양보살로서 비로자나에게 공양하고, 마지막으로 비로자나는 사섭보살로서 사불에게 공양함으로써 이들 오불의 상호공양은 금강계만다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오불간의 상호공양은 불교상담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 상담자가 내담자가 되고 내담자가 상담자로 교차역할을 함으로써 서로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관계성의 철학과 그 실천으로 갈수 있다. 이것은 비로자나가 내담자가 되고, 오불이 상담자가 되는 등의 반복과정은 내담자를 좋은 상담자로 만드는 모델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본고에서는 금강계만다라 상호공양의 개념을 불교상담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방안을 제의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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