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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요시모토 코지 (경상대학교) 김장현 (케이씨대학교) 배일현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 - 3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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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경부고속철도 개통에 이어 2015년 3월에 개통한 호남고속철도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 및문화방면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호남고속철도의 개통은 경부와 호남의 양대 축으로 국토가 균형있는 발전을 할 수 있도록 촉진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KTX네트워크가 대도시뿐만 아니라 중소도시까지 전국 곳곳으로 확장되는 결과를 낳을 것으로 예상된다. 근간에 일부 지자체에서는 목포-제주 KTX의 건설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 또한 국토의 균형발전을 원하는 측면에서의 요구로 받아드릴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2015년 3월에 개통한 호쿠리쿠 신칸센의 사례를 분석하여 일본 서부지역의 경제 활성화 현황을 분석하고자 연구되었다. 1997년 개통된 도쿄 나가노 신칸센구간이 가나자와까지 추가로 228Km가 2015년 3월에 개통되면서 호쿠리쿠 지방의 전통시장을 비롯하여 관광지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으며, 수도권에 본사를 두고 있던 기업들이 호쿠리쿠 지방으로본사를 이전하면서 지가가 상승하는 등 긍정적 경제효과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사례분석의 결과를바탕으로 일본 고속철도 개통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한국에 시사하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연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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