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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숙 (EB카드) 진장원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3 - 14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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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4년 12월부터 직결운행을 시작한 경의·중앙선 이용객들의 편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하여 각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운행서비스, 급행서비스, 환경서비스, 정보서비스, 안전서비스 각 5개의 항목으로 분류해 항목 안의 매개변수가 만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며, 개선해야 할 항목이 무엇인지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운행서비스에서 3개, 환경서비스에서 4개, 안전서비스에서 3개, 급행서비스에서 3개 총 13개 변수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이 구축되었다. 전체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운행서비스(0.46)이며 그 뒤를 이어 환경서비스(0.34), 안전서비스(0.14)와 급행서비스(0.10)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용객들의 편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정책은 운행서비스와 환경서비스를 증진시키는 것인데 그 중에서도 운행시간의 단축, 운행빈도의 증대 및 열차내 온도, 환기, 밝기, 청결 등이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급행서비스를 도입할 경우에도 급행운행시간(1.0)이 급행정차역수(0.57)보다도 두 배 이상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나 열차의 상품 가치를 향상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운행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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