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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현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유병희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5 - 22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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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 기능을 가진 기술제품의 출시가 증대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이러한 기술제품에 대한 구매 확신을 갖지 못할 경우 이들은 제품 사용 과정에서 인지부조화를 빈번하게 경험하게 된다. 효과적인 소비자 인지부조화 감소 전략은 소비자의 적극적인 신제품 수용을 유도함으로써 기업의 수요 기반을 안정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행동 기반의 인지부조화 모델(Harmon-Jones, 1999, 2000)에 근거하여 행동-유도된 인지변화의 인지부조화 감소전략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2회의 실험을 통해 소비자의 사전 소비목표와 실제 사용결과가 불일치하여 인지부조화가 발생한 경우, 소비자는 소비목표 재인식과 소비목표에 대한 가치재평가 등의 인지변화를 통해 인지부조화를 줄이고 지속적인 제품사용의향을 높일 수 있음을 실증하였다. 연구 1에서는 실험 1을 통하여 새로 구매한 스마트폰에 대한 인지부조화 상황에서 소비자가 소비목표를 재인식할 경우 지속적인 제품사용의향이 증대됨을 보임으로써 소비목표 재인식이 인지부조화를 감소시킨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때 소비목표 재인식이 시간적 심적표상 유형에 따라 인지부조화 감소에 차별적인 영향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과거회상적 심적표상에서 재인식된 소비목표보다 미래예측적 심적표상에서 재인식된 소비목표가 지속적인 제품사용의향을 더 크게 증대시키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 결과는 미래예측적 심적표상을 통해 재인식된 소비목표가 인지부조화 감소에 더 효과적임을 제시한다. 연구 2에서는 연구 1에서 확인된 소비목표 재인식이 시간적 심적표상에 따라 인지부조화에 차별적인 영향력을 제공하는 원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험 2를 통하여 디지털카메라 사용에 대한 소비목표 재인식이 인지부조화 감소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가치재평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실험 2의 결과, 실험 1과 마찬가지로 미래예측적 심적표상으로 재인식된 소비목표의 인지부조화 감소 효과가 검증되었고, 그 효과는 가치재평가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미래예측적 심적표상에서 재인식된 소비목표가 더 높은 가치로 재평가됨에 따라 제품사용의향을 증대시킨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신제품 수용을 위한 소비목표 재인식의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소비목표 불일치가 발생한 상황에서 소비목표 재인식은 소비목표 수정을 통해 인지부조화를 감소시키고 결과적으로 지속적인 제품사용의향을 증대시킴을 제시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인지부조화 연구에 대한 이론적 기여점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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