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용보 (한남대학교) 이장순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회계정보학회 재무와 회계정보저널 재무와 회계정보저널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 - 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회계전문인력이 일터학습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영향요인들을 탐색하여 이 요인들과 일터학습의 활성화간의 인과관계를 분석 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5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의 6차 인적자본기업패널조사의 통계자료에서 656명 회계전문인력의 응답치를 선 택하여 통계적 검증을 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방법으로는 학습의 자기결정 성, 과업 다양성, 경영진의 학습지향 리더십이 형식학습과 무형식학습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회계전문인력들은 형식학습에서는 집체식 사내교육에, 무형 식학습에서는 OJT에 가장 많은 참여율을 보였다. 반면 회계전문인력들은 형식학습 총 5개 중에서 평균 1.84개의 프로그램에 참여했고 무형식학습 총 5개 중에서는 평 균 0.66개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가설검증결과를 보면 독립변수인 학습의 자기 결정성, 과업 다양성, 경영진의 학습지향 리더십 모두는 형식학습과 무형식학습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터학습에서 고학습 집단이 학습성 과변수인 직무능력, 조직몰입, 직무만족, 전반적인 신뢰정도, 인적자원역량 경쟁력 에 있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고 저학습 집단은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한국기업의 회계전문인력을 대상으로 형식학습뿐만 아 니라 무형식학습의 실태를 조사했고 나아가 일터학습의 참여촉진요인과 일터학습 의 활성화간의 인과관계를 실증했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