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7 - 2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사 및 미술 감상 교육에 있어 대표적인 저작인 E. H. 곰브리치의 관점을 분석함으로써 곰브리치 저술의 성과와 한계를 알아보 고 하나의 개론서를 통한 미술사 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The Story of Art의 관점을 분석한 결과, 문제 해결 과정으로 미술사를 서 술하였고 지각적 선택과 도식화에 의한 재현을 강조하였으며, 정신분석, 상대주의, 역 사주의를 비판하고 대안적 설명 방식을 제안하였다는 점을 주요한 특징으로 도출할 수 있었다. 곰브리치의 관점은 미술 감상이 인지적 과정의 산물이며 감상에 있어 맥락과 배경을 강조하고 다양한 학문분야와 통합하여 이해를 도모하는 등 미술 감상에 있어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 그러나 도판 선정의 편향성, 인문학과 실 증과학을 결합한 점, 도식, 재현 그리고 작가의 의도를 지나치게 강조한 점 등으로 인 한 한계가 있으며 포스트모던 사회에 이르러 감상자 중심 교육의 강조와 함께 새로운 대안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대안으로써 하나의 작품을 다른 관점으로 서술한 해석을 함께 제시하는 방안, 교육대상자의 삶과 연계시키는 방안, 미술사를 인지적으로만 전 달하는 것이 아닌 비인지적 방법, 특히 실기와 결합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