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슬기 (서울북가좌초등학교) 류재만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3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보도사진 감상을 통하여 비판적 사고력을신장 시키는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시각 문화 환경에서 중요한 소통 도구인 사진매체중 학습자의 삶을 반영하는 보도사진을 중심으로 사진 기호학적 관점에 따라 수업을적용하였다. 비판적 사고력은 이미지가 범람하는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으로서 미술 교육적 관점에서 구성 요소를 추출한 후 질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여 삼각검증법에 따라 교육적 효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학습자의 사회문제 인식능력과 비판적 사고 기능 및 성향이 사실적, 논리적, 이념적 차원에서 고루 향상되었으며 사진이미지에 대한 감상 능력 및 흥미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지향적 미술 교육은 삶의 맥락을 반영하며 시각적 대상을 비판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비판적사고력을 신장시켜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