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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한업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 - 5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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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현상학의 ‘상호주관성’ 개념과 상호문화철학의 ‘상호문화성’ 개념이 상호문화교육의정의와 기본 원칙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명확히 밝힘으로써 상호문화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살펴보는데 있다. 상호문화교육에서 지금까지 나온 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이 둘의 관계는 부분적이거나 간헐적으로만 언급되고 있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상호문화교육의 출현배경과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상호문화교육의 철학적 기초라 할 수 있는 ‘상호주관성’과 ‘상호문화성’에대해서 알아본 다음, 이 둘을 좀 더 긴밀히 연결시켜 보기로 한다. Abdallah-Pretceille의 저서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듯이, 이 중에서 ‘상호주관성’의 영향은 분명해 보이지만 ‘상호문화성’의 영향은 그만큼은 아닌 것 같다. 이것은 현상학, 상호문화교육, 상호문화철학의 출현 시기와 관련이 있어 보인다. 20세기 초반에 출현한 현상학은 상호문화교육이 발전하는 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지만, 1990년대 출현한상호문화철학은 상호문화교육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난 후 그 철학적 기반을 공고히 하는 데 기여했기 때문인 것 같다. 아무튼 사람들 간의 심리적 관계를 다루는 ‘상호주관성’과 문화들 간의 모든 상호작용을 다룬 ‘상호문화성’은 상호문화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중요한 철학적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이제 상호문화교육학자들에게 남겨진 과제는 이 두 철학적 기반을 모든 교육 영역과 과정에 충실히반영하여 지구촌 시대가 요구하는 ‘더불어 더 잘 살기’라는 시대적 과제를 가능한 효율적으로 실행하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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