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정 (총신대학교) 정대현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1 - 7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이들 각각의 개별성과 다양성을 살린 숲교육을 공교육인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실천함으로 누리과정과 연계한 숲교육이 유아의 자아 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J어린이집 만 4세 36명의 유아를 연구 대상으로 실험집단 유아들은 누리과정과 연계한 숲교육을 비교집단 유아들은 누리과정을 주 5회씩 20회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변량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누리과정과 연계한 숲교육이 유아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자아 존중감 하위요소인 유능감, 통제감에서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소속감, 가치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지는 않았지만 전체적인 평균값은 향상 된 것으로 알 수 있었다. 둘째, 누리과정과 연계한 숲교육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사회성 하위요소인 협동성, 자율성, 또래 간 상호작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타인 이해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지는 않았지만 전체적인 평균값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