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기대 (공주대학교) 김동범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3 - 21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농산물 시장환경은 국가간 FTA 체결로 글로벌 농산물 브랜드 기업들의 국내시장 진입 확대, 소비자들의 식생활 서구화 라이프스타일, 소비자들의 힐ㆍ웰빙(heal-wellbeing) 추구 및 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bstainability) 먹거리의 선호도 증가, 기후변화 등에 따른 대체 농산물의 탐색 등을 들 수 있다. 농산물 생산이 절대적 비율이 높은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이러한 불확실한 시장에 대한 대응전략의 일환으로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리뉴얼(renewal) 개발을 통한 생산농가의 소득 증대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촉진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갖는다. 충청남도의 도청이 위치한 예산군은 기존 브랜드의 정체성이 모호하여 농산물을 통합화하기 위한 신규 공동브랜드의 네이밍(naming) 개발과 홍보마케팅을 구상하였다. 즉, 이의 리뉴얼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브랜드의 자산 가치 향상 및 홍보전략으로 지역농산물의 역외 유통의 촉진화 및 해외 수출에 따른 가격 협상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예가정성󰡑공동브랜드가 향후 지역 농산물의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역할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지역 농산물의 공간적 범위를 뛰어넘어 글로벌 브랜드로 비상할 수 있는 공동브랜드의 경쟁우위 도약을 위한 성공적인 요인들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