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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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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지방자치학회 한국지방자치연구 한국지방자치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7 - 13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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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 농산물 공동브랜드 성공사례를 분석해 보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지방자치단체 농산물 공동브랜드 현황을 살펴보고 천연고수 상주곶감, 임금님표 이천쌀, 굿뜨래 부여 8미(味), 선비숨결 영주 5개 상품 등 4가지 공동브랜드의 성공사례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지역 농산물 공동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관리전략이 요청된다. 첫째, 지역농축산물에 대한 환경 분석과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둘째, 농업조합들이 공동의 브랜드 전략을 통해 시장의 기반 확충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요청된다. 셋째, 지역 농산물을 협동조합형, 민·합작형, 기관 주도형 등으로 구분하여 공동브랜드 경영방식을 달리해야 한다. 넷째, 지역 농산물의 수익성 제고를 위하여 홍보 및 판로개척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모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하여 향후 지방자치단체 농산물 공동브랜드 활성화를 도모하고 향후 농업의 경쟁력을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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