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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민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3 - 13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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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관료적 구조화 차원인 참여화가 조직행동 차원인 혁신지향성과 관계규범 차원인 유연성규범과 단결규범을 매개로 관계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관계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의 관계관리 방식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국내 할인점 업태를 배경으로 하여 구매업체인 할인점과 판매업체인 공급업체의 관계에서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행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샘플들은 국내 소재 할인점 업계 선두업체와 거래하는 1,588개의 공급업체들 중에서 200개의 공급업체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PLS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활용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 혁신지향성을 증가시키는 참여화의 영향력이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유연성규범과 단결규범을 증가시키는 참여화의 영향력도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유연성규범과 단결규범을 증가시키는 혁신지향성의 영향력이 나타났다. 그리고 관계성과를 증가시키는 유연성규범과 단결규범의 영향력이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의의와 관리적 시사점이 논의되었고, 연구의 한계점들과 더불어 향후 연구방향들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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