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나리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5 - 24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각주는 학술논문에 나타나는 독특한 텍스트 장르적 특성 중 하나다. 각주 는 본문 내용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통해 내용의 깊이와 넓이를 더해 주고 인용의 출처를 밝혀줌으로써 연구윤리와 주장의 신뢰성을 확보시켜 줄 뿐 만 아니라 텍스트의 부분 부분들을 가리켜 줌으로써 내용적・형식적 긴밀성 을 더해 주는 기능을 한다. 그러나 실제로 대학생들이 생산한 학술논문의 각주에서는 이러한 각주 본연의 다양한 기능들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텍스트 의 신뢰성이나 정확성 등을 저해하는 요소로까지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문제의식 아래, 학습자 중심의 각주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그 구체적인 교육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습자들이 생산한 각주에 대한 분석부터 면밀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보고, 학습자 중심의 학술적 글쓰기를 위한 기반 연구로서 대학생들이 생산한 각주를 유형별로 나누어 상세히 살피고 그 경향성을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학 습자 중심의 각주 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