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화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9 - 19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한시 비평문에 등장하는 한시 평어의 학습이 갖는 가치를 인성교육의 측면에서 논의한 것이다. 한시 평어들은 작품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는 동시에 인간성의 면면을 매우 세밀하고 생생하게 드러내기도 한다. 그러한 점에서 한시 평어는 다채로운 인간적 자질에 대한 판단 능력을 계발하는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 인성교육과 관련하여 한시 평어의 특성은 크게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인간에 대한 묘사에 흔히 轉用되며 시의 특성과 시를 지은 사람의 인간적 자질을 결부시켜 사유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둘째, 한시 평어는 양적으로 매우 방대하며 다채롭기 때문에 다양한 인간 특성을 풍부하게 경험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셋째, 대상에 대한 평가적 견해가 주가 된다는 점에서 인성교육에 좀 더 직접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한시 평어 학습의 인성교육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본고에서는 어휘교육과 인성교육의 융합 방안을 구안해 보았다. 이를 위해 현행 도덕과 교육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교육 내용 중 관련 부분을 살펴본 뒤, 가치명료화 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구체적인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학습자 자신의 가치관을 명료히 하고 자아개념 및 가치결정력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인성교육적 가치를 지닐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어휘 능력을 함께 신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어휘교육에 시사하는 바도 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