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송이 (강원대학교) 임성택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후기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대학신입생들이 입학 후 약 2개월 간 겪게 되는 전환 경험을 이해하고자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한 것이다. 면담을 통해 수집된 연구참여자들의 전환 경험을 개방코딩한 결과, 165개의 개념과 37개의 하위범주, 10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축코딩 결과, 원인 조건으로 ‘성공적인 대학생 기준’ 범주가 도출되었고, 맥락적 조건으로 ‘고등학교와 대학환경의 차이 인식’ 범주가 나타났다. 중심 현상은 ‘전환 동기 형성’이었고 개입 조건으로는 ‘학과의 특성’과 ‘교수, 선배의 지원’,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이 나타났다. 상호작용 전략은 ‘전환 정보 수집’, ‘전환 모방’, ‘개인적 전환 전략 수립’이었고, 최종적인 결과 범주로는 ‘달라진 대학생활에 대처’가 도출되었다. 선택코딩에서 도출된 핵심 범주는 ‘낯설지만 받아들인 세계, 새로운 도전’으로 요약되었다. 10개의 범주에 걸쳐 발견된 12개의 속성과 27개 차원을 면담 원 자료와 비교분석한 결과, 대학신입생들의 전환 경험은 주로 성공적인 대학생 기준, 학과의 특성, 주변의 지원에 영향을 받고 있었고 6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이에 근거하여 대학신입생의 대학생으로의 전환 경험을 ‘나홀로 소극 전환형’, ‘나홀로 적극 전환형’, ‘더불어 적극 전환형’, ‘더불어 적당히 동조형’, ‘선별적 전환형’, ‘표류형’의 6가지로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대학신입생의 첫 학기 대학생활을 이해함에 있어 전환적 관점이 갖는 의의와 대학생활적응 연구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