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경 (인천대학교) 이지연 (인천대학교) 김수정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업만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인인 학업목표과정의 목표 효능감, 목표지지 신념, 목표관련 긍정적 정서의 수준에 따른 군집형성과 형성된 군집들 간 학업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수도권 소재 일반계 및 특성화 고등학교 1, 2학년 702명을 대상으로 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5개의 군집이 나타났다. 첫째, 군집 1은 목표관련 긍정적 정서가 매우 낮은 ‘부정 정서형 집단’이었고, 군집 2는 목표지지 신념이 평균보다 매우 낮은 ‘취약 신념형 집단’이었다. 군집 3은 목표 효능감, 목표지지 신념, 목표관련 긍정적 정서 모두 매우 낮은 ‘저 목표형 집단’이었으며, 군집 4는 목표지지 신념은 평균보다 높고 목표관련 긍정적 정서는 평균 정도인 ‘강한 신념형 집단’이었다. 군집 5는 목표 효능감, 목표지지 신념, 목표관련 긍정적 정서 모두 높은 ‘고 목표형 집단’이었다. 이 연구의 시사점과 상담개입의 치료적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