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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회 (제주대학교) 이지혜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7 - 11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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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교육청 소속의 일반직공무원을 대상으로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직무만족을 향상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제시한 외부대응성과 내부유연성 기반의 조직문화 분석틀을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교육청의 일반직공무원이 인식하는 외부대응성의 전체 평균은 7.77로, 내부유연성의 전체 평균은 7.70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외부대응성의 하위요인인 고객성, 위기관리, 전문성, 창의성 중 위기관리는 일반직공무원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력이 없었고, 고객성, 전문성, 창의성만이 일반직공무원의 직무만족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부유연성의 하위요인인 위임도, 의사소통, 조직신축성 중 위임도는 일반직공무원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력이 없었고, 의사소통과 조직신축성만이 일반직공무원의 직무만족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일반직공무원의 직무만족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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