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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숙 (대구교육대학교) 양애경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43 - 26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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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1C 대학생역량 척도(21C College Student Competency Scale : 21CCSCS)를 개발하여 타당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대학생역량에 포함된 하위요인은 창의성과 혁신,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의사소통과 협력, 정보미디어, 정보통신, 삶과 진로, 주도적 학습 및 자기주도성, 사회성 및 다문화, 생산성과 책무성, 리더십과 책임을 포함하고 있다. 일차적으로 이들 10개 하위요인을 포함하는 총 41개 문항을 개발하여, 이를 D 대학교 학생 28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문항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35개 문항으로 구성된 예비척도를 구축하여 H 대학교 학생 57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료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척도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최종척도에 대한 문항내적 일치도 Cronbach α, 요인구조 모형의 적합도 및 타당도 분석을 통해 타당화하였다. 그 결과 21C 대학생역량 척도 35개 문항 전체 신뢰도 Cronbach α는 .957로 아주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의 Cronbach α는 .814 ∼ .916의 범위를 보였다. 그리고 요인분석의 결과 10개 하위요인의 총 설명변량은 77.512%로 나타났다. 35개 문항으로 구성된 모형의 적합도 CFI, TLI는 .90 이상, RMSEA는 .08 이하, 그리고 X2/(df)는 3이하로 나타나 수용 가능한 적합도 기준치를 충족시켜 구조적으로 적합한 모형으로 판명되었다. 그리고 준거 타당도 분석 결과 대학생의 학업적 적응능력과 r = .305 ~ .557(p < .01), 사회적 자본과 r = .334 ~ .556(p < .01), 학교기본심리욕구와 r = .266 ~ .458(p < .01)의 상관 범위를 나타내었다. 또한 탐색집단과 교차집단 간의 교차타당도와 신뢰도의 분석 결과 일반화 가능성이 높고 안정적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는 대학생들의 학습능력과 이들에게 요구되는 혁신역량과 관련된 연구를 진작시킬 뿐만 아니라 21C 대학생역량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유익한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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