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성구 (한밭대학교) 여찬구 (한밭대학교) 김정수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5권 제6호(통권 제12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93 - 116 (24page)
DOI
10.23839/kabe.2020.35.6.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기존 대학생의 핵심역량진단도구를 검토하여 개선된 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와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기존 진단도구를 수정 및 보완하고 내용의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개선된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H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대학생의 핵심역량지수 척도의 구성요인은 인성윤리역량(타인배려, 공유가치, 시민의식), 의사소통역량(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디지털문해), 실용전문역량(수리능력, 정보·기술 활용, 자기관리), 문제해결역량(문제인식 해결, 비판적·논리적 사고, 창의적 사고, 창의혁신), 글로벌역량(글로벌 적극성, 다문화이해, 세계시민의식), 리더십역량(도전정신, 협력, 집단촉진, 갈등관리 및 중재, 협업)으로 총 6개의 핵심역량 요인과 각 역량별 23개의 하위요인의 120개 문항으로 선정하였으며, 각 핵심역량의 신뢰성과 타당성은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개발된 진단도구는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교육역량진단도구로 활용, 진로지도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2-001404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