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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외순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영산대학교 동양문화연구원 동양문화연구 동양문화연구 제24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 - 4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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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孔子)가 도덕을 중시하였다는 이유로 그가 정치보다는 도덕을 중시하였다는 식의 오해가 불식되지 않는 편견 중의 하나로 여전히 남아있다. 여기에는 정명론(正名論)에 대한 오해도 한 몫 한다. 하지만 공자의 정명론은 정당성을 확보한 정치성의 회복을 말한 것이고, 또 이를 위해서는 도덕성 회복도 필수적이라는 것이지 정치보다 도덕을 우위에 놓거나 정치가 곧 도덕이라는 주장은 아니었다. 이 논문은 일각의 오해를 극복하려는 시도로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정치사상을 재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공자는 당대 지식인 누구보다 정치를 중시하였고, 스스로 자임의식도 강력했음을 검토하였다. 아울러 정치의 개념과 함께 공자의 정치적 이상을 살펴보았는데, 그것은 법적 분쟁이 없는 사회, 이를 위해 덕치(德治)/예치(禮治)가 우선되고 법치(法治)/형치(刑治)는 보조수단인 사회였음을 주장하였다. 또 이를 위한 정치목표는 정명(正名)과 인서(仁恕)가 구현되는 사회이고, 이때 군주의 정명과 인서의 구체적인 실천대상이 바로 혁명적인 민(民) 관념에 기초하는 것이며, 그래서 구체적인 실천내용도 부민(富民), 교민(敎民), 균민(均民)으로 집약될 수 있었다는 사실을 살펴보았다. 마지막 결론에서는 공자의 이상 및 실천과는 달리 삼가(三家)는 정명을 어긴 채 부민, 교민, 성균의 정치적 실천과는 거리가 먼 자신의 사적이익을 앞세우는 현실과 이에 대한 끊임없는 공자의 비판과 저항을 논하였다. 결국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정명론과 인서론은 정치에서 도덕으로의 경도가 아니라 정치의 정당성 회복을 주장한 것으로, 그것은 곧 위민, 민본의 정치를 주장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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