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필규 (AXA 손해보험) 최호규 (공주대학교) 류금석 (롯데백화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3 - 13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야구 경기에서 서비스 공정성 요인이 관람만족, 팀 충성도, 재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각 변수사이 간접효과로 서비스 공정성이 관람만족을 경유하여 재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서비스 공정성이 관람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팀 충성도를 경유하여 재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서비스 공정성은 하부 3요인으로 분배 공정성 요인, 절차 공정성 요인, 상호작용 공정성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프로야구를 좋아하는 일반인들과 야구동호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설문하여 총 461개의 설문지가 회수되 었지만, 그것들 중에서 75개의 설문지가 다음의 이유(관람경험이 없는 12개, 정규성에 위배되는 63개)로 제외되었다. 유효한 386개의 설문지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빈도 분석,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응답자의 신뢰성 파악을 위한 신뢰성 검증과 LISREL 8.54 프로그램을 통해 변수들과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델을 적용하여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 경로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공정성의 하위 3요인 중에서 분배 공정성과 상호작용 공정성은 관람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다른 한 요인인 절차 공정성은 관람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 공정성이 팀 충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람만족이 팀 충성도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람만족이 재 관람의도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팀 충성도가 재 관람의도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간접효과 분석의 결과를 보면 서비스 공정성이 관람만족을 경유하여재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보다 서비스 공정성이 관람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다시 팀 충성도를 경유하여 재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