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연곤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 - 10 (10page)
DOI
10.35174/JKCI.2020.12.20.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영화를 관람하는 사람들의 구체적인 인구학적 요인을 분석하고, 해당 요인들이 영화관람과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화 향유에 관한 원시자료인 문화향수실태조사에서 영화 관련 데이터를 추출하였고,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영화관람과 만족도에서 성별을 제외한 대부분의 변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은 낮을수록, 학력과 소득은 높을수록 영화관람 횟수가 많았다. 만족도를 설명하는 변인으로는 연령, 구매여부, 관람횟수가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이 가운데 구매여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재관람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변인은 연령, 학력, 유료구매 등이었다. 나이가 어릴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재관람의도가 증가하는 경향도 확인되었다. 이 연구는 영화 만족도와 재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문화 취향이 공유되는 인구학적 집단의 속성을 조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유료구매가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분석결과를 통해 높은 가격에서 제품의 품질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가격의 신호 효과를 영화 상품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09-00143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