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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의진 (호남대학교) 황보명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99 - 1,11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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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취업활동이 독서량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 전공만족도와 취업활동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광주광역시 및 전남지역의 4년제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34명의 응답을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량에 따른 전공만족도와 취업활동 간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전공만족도 하위요인(일반만족, 교과만족, 관계만족, 인식만족) 중에서 일반만족(전반적 만족)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년 평균 4권 이상 독서하는 대학생들이 전공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년 평균 1권 이하로 독서하는 대학생들이 전반적인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전공만족도의 다른 하위요인들과 취업활동의 하위요인(자기이해, 정보수집, 현상인식)들은 모두 독서량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취업활동 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한 결과, 일반만족, 관계만족, 인식만족이 자기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일반만족과 교과만족은 정보수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일반만족은 현상인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들이 자신의 전공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할수록 취업을 위한 자기이해뿐만 아니라 현상인식과 정보수집에도 적극적인 활동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취업활동을 활성화시키려면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높이고, 전공교과뿐만 아니라 전공교수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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