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정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27 - 3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초등 안전교육의 방향성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초등학교 4~6학년 300명을 대상으로‘학교안전 7대 표준안’을 기준으로 학교 안전교육 경험과 안전에 관한 지식, 태도, 행동을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안전교육 경험에서 안전교육의 빈도는 ‘주 1회 이상’, ‘월 1회’, ‘3개월에 1회’가 1/3수준으로 안전교육 횟수의 편차가 컸으며, 안전교육 시기는‘야외활동이나 소풍’을 앞두고 이루어지는 비율이 높은데, 교과수업으로 이루어지도록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 현 안전교육내용은 ‘폭력 및 신변안전’과 ‘교통안전’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학생들의 요구도는 ‘생활안전’과 ‘응급처치’, ‘교통안전’의 순이었다. 안전교육이 수요자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안전교육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초등학생의 안전에 관한 지식, 태도, 행동을 분석한 결과 모두 높았으며, 지식, 태도, 행동의 순이었다. 4학년이 5,6학년보다, 중소도시가 대도시보다, 안전교육 횟수에서는 월 1회가 주 1회 이상, 3개월의 1회보다 높았다. 셋째, 초등학생의 안전지식, 안전태도, 안전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안전지식은 안전태도에 안전태도는 안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안전지식이 많을수록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안전태도를, 안전태도가 높을수록 안전행동을 잘 수행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제언을 하면 첫째, 학교안전 7대 표준안을 중심으로 한 초등 안전교육에 대한 연구가 더 많이 이루어져야 하며, 둘째, 초등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인 특성에 따라 안전에 관한 지식, 태도, 행동에 차이의 원인 분석을 위한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