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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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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화 (이화여자대학교) 조기숙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연기예술학회 연기예술연구 연기예술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9 - 14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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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례연구법으로 가관의 창립배경과 맥락 그리고 성격을 규명하였다. 또한 작품 분석법으로는 에드쉐드의 무용작품분석법을 적용하여 작품의 내적 요인과 사회 문화적 맥락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1997년 창단한 창작춤집단 가관은 인간은 누구나 춤을 출 수 있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대중과의 소통을적극적으로 도모한 무용단체이다. 본 논문의 연구대상인 작품 <토끼의 간>은 2006년 문화일보홀에서의초연을 시작으로 2007년에는 LIG아트홀에서 공연하였고 2008년에는 야외축제에서 재창작되어 공연하였다. 가관은 관객과의 소통을 위해 ‘공연 공간’의 차이에 따라 각기 다르게 안무·구성을 달리해서 발표하였다. 프로시니엄 중극장에서는 안무의 완성도와 기교 중심으로 공연이 이루어졌고, 창고형 극장인 소극장에서는 관객과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무대를 활용하여 간단한 동선의 반복으로 구성을 하였다. 야외공연에서는 관객을 작품에 참여시켜 관객과의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게 안무·구성을 하였다. 이로서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원작이라 할지라도 공연 공간의 차이에 의해서 작품의 구성과 안무가 달라지고 그 의미가 달라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현대사회에서 ‘공연 공간’이 갖는 다양성을 인식하고 여러 곳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공연자와관객이 소통하게 하는데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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