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준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자격학회 직업과 자격 연구 직업과 자격 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9 - 11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의 직업능력개발 차원에서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평생교육 산업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학부모 대상 평생교육 산업인력을 양성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조직기능체계와 교육과정기능체계를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 연구 내용으로 설정하였다. 먼저, 조직기능체계에서는 평생교육 산업인력 양성을 주요 사업을 총괄․기획할 수 있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을 기반으로 한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가 제시되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국립특수교육원 내 국가장애인평생교육센터 및 행정부서 기반의 대학 평생교육원 간의 협업을 대조직으로 설정하였으며, 지역구 평생교육진흥원과 시․도교육청 및 학과 기반의 대학 평생교육 간의 협업을 중조직으로 설정했다. 그리고 위의 대조직 및 중조직의 수직적 연계성을 기반으로 하여 학부모가 평생교육 산업인력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할 세부적인 실행기관(예: 가정, 특수학교, 전공과 등)을 소조직으로 설정하였다. 이어, 소조직의 실행기관별 역할기능을 종합하여 네 가지 요소의 자격신설체계를 비롯한 자격활용의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교육과정기능체계에서는 조직기능체계의 결과와 상호 연계성을 유지하는 차원에서 현행의 일반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한 장애 맞춤형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구축이 우선적으로 전개되어야 한다는 입장이 반영되었으며, 이를 통해 학부모가 자녀 지도를 위하여 활용하기에 적합한 전문 직무와 직업기초능력, 전반적이고 직업 연계 가능한 자립기능을 교육과정의 기초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교육과정의 기초 내용과 연계한 역량기반 교육과정이 학부모의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 이수 방안으로 제시되었고, 이어 학부모 자격 취득 후 사후학습 지원방안도 마련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