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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용현 (강원대학교) 최인숙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16권 제4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5 - 6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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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 마케팅의 일환으로 다른 지방자치단체들과의 차별화를 위해 활용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CI, BI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표현방법으로서 상징물, 상징마크, 브랜드 및 슬로건, 캐릭터. 마스코트 등을 실증분석 하였다. 도시 CI는 기업 CI와는 달리 주민의 소통과 이해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즉, 지방자치단체는 지역민과의 소통과 민원 해결이 우선이기 때문에 지역의 정체성(Identity)이 명확할 때 지방자치단체가 브랜화 될 수 있다. 아이덴티티 구조는 조직의 확대화와 세분화로 인해 복잡해지며 표현방법이나 기법들의 다양성을 통해 변화가 나타나는 것이다. 연구결과, 도시 CI와 도시 BI는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의미는 같으나 명칭사용에 있어서 각기 달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관리부서는 존재하나 담당자들의 전문성이 결여되어 있다. 도시CI의 명칭이 도시BI라는 관점에서 진정한 도시브랜드가 형성되려면 지방자치단체의 정체성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하다. 그 해결 방법은 정확한 목표에 맞는 기획과 전략이 있어야 하며, 기획에 따른 다 분화된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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