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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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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7 - 20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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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를 위협하는 다양한 문제점 중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개발과 지구 온난화 문제는 특히 인류의 생존과 직결되어 있다. 따라서 국제사회에서도 교토의정서를 채택하는 등 온실가스의 배출 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보다 적극적으로 지속가능한 에너지와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가 엘론 머스크 등 전기자동차를 대중화시키려는 혁신가들에게서 나타나고 있다. 엘론 머스크가 창업한 ‘테슬라 모터스(Tesla Motors)'는 창업 10년만에 흑자를 기록하고, 미국 나스닥 시장에도 상장한 전기자동차 생산업체이다. 본 연구에서는 엘론 머스크를 중심으로 테슬라 모터스의 종합적 경쟁우위를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포터(1990)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요소측면에서는 최고경영자의 역량, 기술력, IR 등을 통한 자금확보능력이 중요하였고, 수요측면에서는 전기차의 시장점유율이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 시장을 중심으로 미래 성장잠재력 또한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관련 및 지원분야 측면에서는 충전소 및 서비스 센터의 확대, 도요타 등 다른 선도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등이 주요 경쟁우위 요소로 작용하였으며, 전략·구조·경쟁(경영환경) 측면에서는 제품개발전략, 경쟁기업들과의 경쟁으로 인한 기술력 증진 등이 핵심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정부측면에서는 ZEV법 등 규제와 정부지원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끝으로 결론 부문에서는, 테슬라 모터스의 사례가 사회적 가치와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공유가치창출(CSV)의 한 예가 될 수 있다는 등 전략적 시사점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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