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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이운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김보영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7 - 7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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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융기관들의 따뜻한 금융을 실천하기 위한 서민금융지원 참여 강화와 함께 저금리·저성장 시대 금융 환경 변화 속에서 각 은행들의 차별화 전략 활동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전세가격 상승기에 서민금융지원 사업에 대한 은행들의 차별화 전략이 시장 변화를 이끌어가고 있는데, 이러한 은행들의 경영 활동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전세 시장 및 금리 변동에 따라 빠르게 변화되는 금융 산업 내 금융 기관들의 경영 전략에 대한 발전적 방향성을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4년 말 기준으로 전세자금대출 잔액이 제일 많은 신한은행과 국내 소매금융은행으로 출발한 KB국민은행을 대상으로 전세가격 상승기에 은행들의 서민금융지원을 위한 차별화 전략을 전세 시장이라는 환경을 바탕으로 한 ser-M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주체, 환경, 자원 요인과 메카니즘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특히 주체인 경영진의 의사결정 조정, 환경변화에 따른 선택, 은행의 자원인 인력개발에 대한 학습 메커니즘이 은행의 정량적, 정성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효과를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현재 높아지고 있는 전세금은 서민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지만 정부 정책으로의 문제 해결에는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결국 금융기관들의 적극적인 대응과 새로운 접근 방식이 시장을 안정화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러한 차별화 전략을 모색하는 금융 기관들의 활동은 서민금융지원이라는 같은 목적과 같은 환경 내에서도 다른 접근 방식과 차별화된 경영 활동으로 접근되고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금융 기관의 특징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목한 금융 정책과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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