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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경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3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5 - 12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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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한 보상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다룬 선행 연구들은 주로 자기지각 개념 혹은 설득지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와 관점을 달리하여 본 저자는 고객-기업간 관계성격을 중심으로 고객만족도 조사 참여시 제공되는 보상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즉, 관계 유형 문헌에서 분류하고 있는 교환관계와 공동체적 관계가 갖고 있는 관계규범의 인식차이가 고객만족도 조사 참여시 제공되는 보상에 대한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 실험결과에 의하면, 고객만족도 조사 참여시 보상이 제공되면 기업과 교환관계에 놓인 소비자의 경우 기업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지는 반면(vs. 무보상), 공동체적 관계에 놓인 소비자의 경우 오히려 기업에 대한 충성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러한 결과는 관계유형에 따라 관계 규범을 달리 지각하기 때문인 것임을 매개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이로써 고객만족도 조사에 참여했을 때 제공된 보상에 대한 반응으로써 충성도는 관계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관계규범에 순응하는 정도가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관계유형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확장하고, 마케팅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기업이 고객에게 실시하는 고객만족도 조사 참여 및 보상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대해서 좀 더 폭넓게 살펴보았다. 정리하면, 관계유형을 고려하여 보상에 대한 소비자 반응과 관련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고객만족도 조사에서의 관계규범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더불어 고객만족도 조사와 관련하여 더 많은 연구를 할 수 있는 가능성도 제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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