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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 - 3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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립서비스는 긍정적 내용으로, 청중의 선호와 일치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지만, 그에 대한 반응은 문화 차이로 인해 다르게 유발될 수 있을 것이다. 동양인의 음양이론을 바탕으로 한 양면추론은 서양인과 다른 반응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설 검증 결과, 음양이론의 양면추론(yin and yang inference)의 영향력으로 인해 동양인과 서양인은 다른 형태로 정보를 처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은 립서비스를 약한 거짓말로 인식하고, 낮은 신뢰도와 낮은 긍정적 감정처럼 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 캐나다인은 립서비스를 약한 진실로 생각하며, 더 높은 수준의 신뢰도와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는 정보처리과정에 있어 문화의 철학적 요인이 정보수용을 다른 형태로 이끄는 것을 검증하였고, 그에 따른 연구와 실문적 시사점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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