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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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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부동산학회 부동산학보 부동산학보 제6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4 - 107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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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점포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요인은 직원 수, 고객당 총여수신, 인터넷금융 이용자 수, 점포의 연수, 자동화기기 수 순으로 정(+)의 영향이 있었다. 점포의 1층 입지여부, 지점장의 근무연수, 점포면적 크기, 점포의 소유여부 등은 영향이 없었다. 외부 요인은 당해지역 거주자의 평균소득, 사업체 수, 거주인 수가 정(+)의 영향을 미쳤다. 당해 지역 경쟁 금융기관 수와 용도지역(상업지, 주거지, 주상혼합지, 특수지역)은 부(-)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거점 중심의 영업환경이 네트웍 중심의 영업환경으로 변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국내 은행들의 효율적인 점포입지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지역 특성과 고객의 거래 유형을 분석하여 일반점포, 복합점포, 기업특화점포, 컨설팅특화점포 등을 구별하여 당해 지역에 적합하게 입지시켜야 한다. 둘째, 지역 용도별로 점포의 생산성을 분석하여 점포 운영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셋째, 불필요한 점포 환경개선을 지양하여 비용을 줄이고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 금융컨설팅으로 Wealth Management 전략을 특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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