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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영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문학이론학회 현대문학이론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15 - 43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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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김기림의 시를 서구 모더니즘 기법과의 연관을 통해 분석하는 데 나아가 그의 시론에 나타난 영화적 기법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기법을 그의 초기 시집인 『태양의 풍속』에 실린 시의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1930년대 ‘영화’라는 근대적 매체에 대한 경험과 문학과의 관계를 볼 때, 김기림은 모더니즘의 영향 아래 영화적 기법을 도입할 것을 그의 시론에서 강조하고 있다. 즉, 그는 시와 다른 예술 장르와의 상호텍스트적인 관계를 주시하고 있으며, 시가 영화적 기법을 차용하여 대중성을 확보할 것을 제안한다. 김기림의 초기시에 나타난 영화적 기법은 다음과 같이 분석할 수 있다. 「식료품점」은 대상의 물질적 특성에 주목하여 이미지의 나열에 그치고 있으며, 「삼월의 시네마」는 영화적 편집 방식을 적용하여 시적 효과를 거두고자 하였다. 또한, 「제물포 풍경」과 같은 ‘여행시’에서는 여행 여정을 그대로 따라가는 파노라마기법을 통해 시공간의 확장을 시도했다. 그러나 이러한 도식적인 영화적 기법의 적용은 그가 의도한 대로 ‘문명비판’이라는 시적 의미까지 나아가지 못하는 한계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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