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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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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85 - 30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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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만 4세 유아의 마음이론과 도덕적 판단의 발달 수준에 대해 살펴보고 마음이론과 도덕적 판단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4세 유아 117명을 대상으로 내용교체 과제와 위치이동 과제를 실시하였고, 과실, 거짓말, 훔치기 항목에 대한 도덕적 판단을 근거로 한 의도성 판단 지수를 사용하여 유아의 도덕적 판단 능력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반수의 만 4세 유아들이 마음이론 두 과제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 4세 유아는 자신의 틀린 믿음에 대한 표상을 타인의 틀린 믿음에 대한 표상보다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타인의 틀린 믿음에 대한 표상을 타인의 후속행동에 대한 예측보다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 4세 유아들은 도덕적 판단을 할 때 의도와 결과를 같은 비중으로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마음이론과 도덕적 판단은 정적 상관이 있었다. 즉, 틀린 믿음 표상능력이 높을수록 높은 수준의 도덕적 판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도덕성 발달에 관련된 변인을 밝힘으로써 도덕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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