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거 연구들은 기업의 문화마케팅활동과 기업 이미지 간의 직접적인 관계에만 초점을 두어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한 층 더 확장하여 기업의 문화마케팅활동이 기업 이미지뿐만 아니라, 소비자들로 하여금 호혜성 지각과 신뢰, 나아가 구매의도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경로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문화마케팅활동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 기업 이미지, 호혜성 지각, 신뢰의 심리적 기제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첫째, 기존 연구와 동일하게 기업의 문화마케팅활동은 기업 이미지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 이미지는 호혜성 지각과 기업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비즈니스 행위 이미지와 사회적 행위 이미지, 그리고 사회공헌 행위 이미지는 호혜성 지각 및 기업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비즈니스 행위 이미지→호혜성 지각’, ‘사회 공헌 행위 이미지→기업 신뢰’의 경로 제외). 끝으로 호혜성 지각 및 기업신뢰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문화마케팅활동은 기업 이미지 제고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호혜성 지각과 기업신뢰, 나아가 구매의도에 상당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