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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9 - 16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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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규교육을 종료한 성인들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평생학습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성향점수매칭과 다중대체를 활용하여 평생학습 참여가 성인의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평생학습 전체 뿐 아니라, 직업관련 평생학습과 비직업관련 평생학습에 대해서도 추정하였다. OECD PIAAC 한국자료를 분석한 결과, 평생학습 참여는 참여자의 역량을 언어능력에서 1.7%, 수리력에서 1.6%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업관련 평생학습은 언어능력에서 2.6%, 수리력에서 2.3%로 그 효과가 좀 더 크고, 비직업관련 평생학습은 언어능력(2.0%)에 대해서만 유의하고 그 크기 또한 직업관련 평생학습에 비해 작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효과는 주로 남성, 고졸-대졸, 26-45세, 반숙련 생산직 이상의 직업을 중심으로 관찰되었으며, 여성, 저학력, 석사이상, 16-25세 젊은층과 46세 이상 중고령자, 저숙련 직업에서는 그 효과가 상대적으로 작거나 없음을 포착하였다. 분석결과에 터하여 본 연구는 평생학습 참여가 역량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평생학습 참여에 대한 실증적 논거를 제공하는 한편, 이러한 효과가 집단별로 차등적이라는 것을 보임으로써 집단별 지원방안을 상세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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